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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람/명심보감

명심보감 8. 戒性篇 (계성편) (1)

명심보감 8. 戒性篇 (계성편) (1)

 

景行錄에云 人性이 如水하야 水一傾則不可復이오 性一縱   則不可反이니 制水者는 必以堤防하고 制性者는 必以禮法이니라. (경행록에운 인성이 여수하야 수일경즉불가복이오 성일종즉불가반이니 제수    자는 필이제방하고 제성자는 필이예법이니라.)
경행록에 이르기를  사람의 성품은 물과 같아서 물이 한번 기울어지면 다시 회복 하지 못할 것이요 성품이 한번 방종해지면 바로 도리킬 수 없을 것이니 물을 잡으려면 반드시 뚝을 쌓음으로써 되고  성품을 제어 하려면 반드시 예법으로써만이 되느니라.
 
忍一時之忿이면 免百日之憂니라. (인일시지분이면 면백일지우니라.)
한 때의 분을 참으면  백일의 근심을 면할 수 있느니라
 
得忍且忍이오 得戒且戒하라  不忍不戒면 小事成大니라.    (득인차인이오 득계차계하라  불인불계면 소사성대니라.)
참고 또 참으며 경계하고 또 경계하라 참지 못하고 경계하지 않으면 작은 일이 크게 되느니라.
 
愚濁生嗔怒는 皆因理不通이라 休添心上火하고 只作耳邊   風하라 長短은 家家有요 炎凉은 處處同이라 是非無相實   하야 究竟摠成空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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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탁생진노는 개인이불통이라 휴첨심상화하고 지작이변풍하라.장단은 가가유요 염량은 처처동이라  시비무상실하야 구경총성공이니라.)
어리석고 흐린자가 성을 내는 것은 다 이치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니라. 마음 위에 화를 더하지 말고 다만 귓전을 스치는 바람결로  여겨라. 장단점은 집집마다 있고 따뜻하고 싸늘한 것은 곳곳이 같으니라.  옳고 그름이란 본래 실상이 없어서 마침내는 모두가 다  헛것이 되느니라.

 

子張이 欲行에 辭於夫子할새 願賜一言이 爲修身之美하노 이다 子曰 百行之本이 忍之爲上이니라 子張이 曰 何爲忍   之닛고 子曰 天子忍之면 國無害하고 諸侯忍之면 成其大  하고 官吏忍之면 進其位하고 兄弟忍之면 家富貴하고 夫妻忍之면 終其世하고 朋友忍之면 名不廢하고 自身忍之면  無禍害니라. (자장이 욕행에 사어부자할새 원사일언이 위수신지미하노이다. 자왈    백행지본이 인지위상이니라  자장이왈 하위인지닛고  자왈 천자인지면 국무해하고 제    후인지면 성기대하고 관리인지면 진기위하고 형제인지면 가부귀하고 부처인지면 종기    세하고  붕우인지면 명불폐하고 자신인지면 무화해니라.)
자장이 떠나고자 공자께 하직말씀을 드릴 때  몸을 닦는데 가장 아름다운 것이 무엇인지를 말씀해 주시기 원합니다. 공자가 말하기를   모든 행실의 근본은 참는 것이 그 으뜸이 되느니라. 자장이 말하기를 어찌하면 참는 것이 되나이까. 공자가 말하기를 천자가 참으면  나라에 해가 없고  제후가 참으면 큰 나라를 이룩하고 벼슬아치가   참으면 그 지위가 올라가고  형제가 참으면 집안이 부귀하고  부부가 참으면 일생을 해로할 수 있고  친구끼리 참으면 이름이 깎이지  않고  자신이 참으면 재앙이 없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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